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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구글 검색 상위노출을 목표로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구글 검색 상위노출이 되면 일정 기간 이상 높은 트랙픽과 애드센스를 활용한 수익도 어느정도 보장이 되기 때문이죠. 그런데 그게 참 쉽지가 않습니다. 기존에 네이버 블로그를 해보셨던 분들도 계시겠지만 서로 굉장히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따로 공부하지 않으면 어렵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선 티스토리 블로그로 구글 검색 상위노출을 하기 위한 팁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키워드 조사

백번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이건 네이버 등 어떤 블로그를 운영하든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좋은 키워드를 발굴해야 경쟁이 상대적으로 덜한 곳에서 많은 트래픽을 뽑아낼 수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대형키워드를 공략하기 보다는 롱테일 기법을 사용해서 중소형 키워드이지만 경쟁이 적은 곳을 노리는 편이 백번 낫습니다. 키워드를 분석하는 툴은 플랫폼마다 굉장히 다양합니다. 구글 검색 상위노출을 꿈꾸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Google Keyword Planner 또는 Ubersuggest와 같은 도구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직접 구글 search란에 타이핑을 해보며 자동완성이나 연관검색어 등을 활용해 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양질의 콘텐츠 만들기와 체류시간

꾸준히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블로거라면 당연히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여기저기서 복사를 해서 중복 콘텐츠로 분류가 된다면 오히려 낭패죠. 자신만의 글을 써야합니다.  여러 자료를 참고를 할 순 있겠지만 결국 덮어두고, 본인의 말로 직접 써야합니다. 구독자나 검색을 하는 사람들 입장에서 그들이 원하는 답을 줄 수 있는 내용을 작성해야 해요. 왜냐하면 구글 알고리즘은 결국 검색하는 사람이 무엇을 원하고 그 해답이 가능한 한번의 검색에서 해결되기를 바라거든요. 좋은 글을 작성하면 결국 그 글을 읽는 사람의 체류시간은 길어집니다. 그게 곧 점수와 직결되고 해당 블로그는 점점 상위로 올라갈 가능성이 높겠죠. 이 건 유튜브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래 머문다는 것이 좋은 내용이라는 것의 지표가 되는 셈이죠.

3. 링크 활용

링크는 내부링크와 외부링크가 있습니다. 내부링크는 내가 쓴 내 블로그 내부의 글을 링크하는거고요, 외부링크는 말 그대로 내 블로그 말고 다른 블로그나 사이트로 링크를 거는 것입니다. 어느 것이 되었든 이를 잘 활용하면 구글 알고리즘이 블로그의 구조를 이해하거나 컨텐츠의 맥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서로 연결되는 맥락속에서 가치를 이해하고 신뢰감이 더해지는 거죠. 그래서 잘 활용한다면 플러스 점수를 쉽게 얻을 수 있는거죠.

4. 속도가 생명

이 부분은 제가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단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은 꽤나 충격적이었던 포인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이미지를 굉장히 많이 첨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글, 그림, 글, 그림 이런 패턴으로들 많이 작성하시죠. 그런데 구글에서는 그런 행위를 싫어합니다. 정말 필요한 이미지가 아니면 오히려 불필요한 자료라 인식을 합니다. 그리고 이 이미지를 로딩하기위해 필요한 시간을 낭비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중요한 포인트는 이미지는 꼭 필요할때만 첨부를 하고, 첨부할때도 가능한 적은 용량으로 해야합니다. 우리나라는 인터넷 속도가 기본적으로 빨라서 크게 개의치 않을 수 있는데 해외에는 그렇지 않은 곳이 많습니다. 그래서 구글에서는 더더욱 이런 부분에 신경을 쓰는 것 같습니다. Google PageSpeed Insights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속도를 개선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내에 불필요한 플러그인도 모두 해제 또는 제거하시고, 가능하면 캐싱 플러그인 사용은 추천드립니다.

5. 메타 설명 및 H 태그, ALT 태그 사용

글머리 부분에 메타설명이 꼭 들어가야합니다. 그리고 가능한 100자 안에서 주요 키워드가 모두 나와주면 좋습니다. 오늘 이 글에서 내가 어떤 부분에 대해 어떻게 설명하겠다라는 일종의 서론 내지 계획입니다. 구글 알고리즘이 시작부터 어떤 내용이 들어갈 것인가에 대해 명확히 파악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또한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고 계시다면 H 태그를 잘 활용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타이틀은 H1, 하위 제목은 H2, H3, H4...이런식으로 TOP-DOWN 구조화를 시키는 겁니다. 계속해서 비교를 하게되지만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구글은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서론, 본론, 결론이 예쁘게 잘 갖춰진 FORMAL한 형식의 글을 좋아하죠. 어쩌겠습니까? 좋아하는대로 해줘야 상위노출 시켜줄거 아닙니까. 그리고 알트 태그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사진을 첨부할때는 별도로 알트 태그를 지정해줘서 텍스트의 형식으로 이 사진이 어떤 것인지 설명을 해줘야합니다. 물론 사진 파일명도 대충 IMAGE1 이런식으로 업로드하지 마시고 어떤 파일인지 명확히 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6. Google Analytics 적극 활용

우리가 학교에서 시험을 치면 성적표를 받죠. 블로그도 개인 만족으로 쓰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방문자수나 조회수, 수익 현황에 대해서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할때는 디테일하게 분석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조회수가 높은 블로그 글은 어떤 것인지. 어떤 플랫폼에서 유입이 되고 있는지. 어떤 시간대에 유입이 되는지 등등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을 하시기 바랍니다. 스스로 반드시 이런 과정을 거쳐야지만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가 있습니다. 소위 망한 블로그 포스팅도 많이 있겠죠. 오랜 시간을 할애해서 썼는데 반응이 안좋다면 정말 블로거로써 힘이 빠집니다. 그래도 실패는 또 다른 성공을 하는 발판이 됩니다. 그렇게 긍정적으로 생각하시고 현명하게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검색 상위노출 방법이 참 쉽지가 않습니다. 생각보다 신경써야할 것이 굉장히 많고, 또 중요한 것은 단기간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인내하며 참아내야합니다. 외롭고 고독하지만 조금씩이라도 성장하고 있다면 꾸준히만 잘 하시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키워드 조사, 양질의 콘텐츠와 체류시간, 링크 활용, 속도 점검, 메타설명과 태그 사용, Google Analytics 활용 등을 잘 반영해 보시고 꼭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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